지난 9월 3일(일)부터 9일(토)까지 “베트남 꽝찌성 장애인 종합재활센터 설립사업 - 이해관계자 한국 초청연수”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습니다.
베트남 꽝찌성 장애인 종합재활센터 설립사업이란,
베트남 꽝찌성 동하시 지역에 우리 복지관을 모델로 한 장애인 종합재활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통해 서울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국제 보건의료 NGO 메디피스가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센터 설립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베트남 꽝찌성의 지방정부 고위관계자 15명이 한국을 방문해 장애인복지관 모델을 견학하는 연수 기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꽝찌성 인민의회와 인민위원회 노동보훈사회국, 기획투자국, 건축국 등의 소속으로 구성된 15명의 연수단원들은
연수 동안 5개의 국내 기관 견학, 5개의 영역별 전문가 강의 수강, 그리고 복지관 서비스 체험을 하였습니다.
서울시종합장애복지관을 비롯한 과천시장애인복지관, 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 3개의 장애인복지관 모델을 비교·견학하고,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와 송파구 장애인직업재활지원센터를 통해 한국의 직업재활 기관을 탐방하였습니다.
그 중, 9월 6일 (수)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에서 보조공학 서비스 제공 절차와 영역별 보조기구에 대한 소개에 대한 체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총 6박 7일간 진행된 이번 초청연수를 통해 센터 설립을 위한 밑그림이 잘 그려지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베트남 꽝찌성 장애인의 보통의 삶이 실현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음에 함께한 모두가 보람찬 마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