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 글씨 더 크게 보기
  • 글씨 더 작게 보기
  • 글씨 기본 크기로 보기
  • 내용 복사하기
  • 인쇄하기

서비스사례

상세보기
제목 [한경닷컴] 중증 장애인, IT 보조기구 통해 세상과 소통하다…열 네번째 이야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2.16 조회수 2,510
첨부파일 이미지 헤드마우스 익스트림.jpg

“보조기구를 통해 장애로 인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박태훈(가명, 34세, 남)씨는 과거 낙상사고로 인한 척추 손상으로 지체 1급 장애를 가지게 되었다. 
 
박씨는 현재 전도사로 목회활동과 더불어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신학공부를 병행하고 있다. 목회활동과 대학원 생활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컴퓨터 활용이 필요한데 목 이하는 스스로 움직이기 어려운 장애특성상 컴퓨터 사용이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기존에는 스틱을 입에 물고 마우스를 조작(클릭은 호흡으로 조절)하는 ‘인테그라마우스’를 사용하였으나 오래 사용하면 쉽게 피로해져 장시간 컴퓨터를 이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대구광역시보조기구센터를 통해 간단한 머리 움직임만으로 마우스를 조작할 수 있는 ‘헤드마우스 익스트림’을 임시로 대여 받을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그러나 대여 제품이다 보니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한정되어 있었다. ‘헤드마우스 익스트림’을 사용하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더 편리해졌다는 박씨는 제품 반납기간이 다가오자 고민이 깊어졌다.

그러던 중 대구광역시보조기구센터 직원을 통해 (주)코스콤에서 지원하는 ‘IT 보조기구 지원사업’을 소개받아 ‘헤드마우스 익스트림’을 신청하였고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이용 중이던 보조기구를 반납해야 한다는 걱정 없이 지속적으로 ‘헤드마우스 익스트림’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고가의 제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어서 기쁘다는 박태훈씨는 앞으로 이런 사업이 확대되어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박씨의 말처럼 장애로 인해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이 보조기구를 통해서 조금이나 장애로 인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 작성하기
댓글 수정하기
댓글수정 확인 댓글삭제 취소
댓글 삭제하기
댓글삭제 확인 댓글삭제 취소
이전글, 다음글 안내표
이전글 [한경닷컴] 중증 장애인, IT 보조기구 통해 세상과 소통하다…열 세번째 이야기
다음글 [한경닷컴] 중증 장애인, IT 보조기구 통해 세상과 소통하다…열 다섯번째 이야기
글 목록보기
글 삭제하기
확인 취소